주요질환소개

질환명 간담도암
정의 간실질의 악성종양을 간세포암 (Hepatocellular carcinoma)이라고 하며 담도의 악성 종양을 담관암 (Cholangiocarcinoma), 담낭의 악성 종양을 담낭암 (Gallbladder carcinoma)이라고 한다. 1990년대에는 국내에서 두번째로 발병률이 많았으나 현재는 다섯번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원인 병인으로는 만성 B형 바이러스 감염, 만성 C형 바이러스 감염, 간경변증, 아플라톡신(aflatoxins), 성호르몬, 종양억제 유전자(P53)의 변이 등이 알려져 있으며 그 외에도 흡연, 음주, 비만, 당뇨도 영향을 준다. 담도 및 담낭의 결석이나 구조적 이상, 간흡충 등이 담도암 및 담낭암의 위험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증상 간암의 임상증상은 간암 관련 증상 및 병발증으로 나눌 수 있다. 간암이 진행하면서 간장종대가 나타날 수 있는데 주변의 장기를 압박하여 호흡에 영향을 주기도 하고 통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검상돌기부근, 우측 늑골 부위의 간헐적, 지속적인 은은한 둔통이 많다. 이외에 식욕부진, 오심, 설사, 복부팽만 등의 증상을 호소할 수 있고, 기타 병발증으로는 식도정맥류로 인한 상부소화기의 출혈, 간성 뇌증, 흉복수, 간신증후군 등이 나타날 수 있다. 황달은 종양이 담관을 압박하거나 총담관에서 생성된 경우에 있을 수 있다. 담도암 및 담낭암은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으며 후기에 복통을 호소하거나 황달이 나타날 수 있다.
진단 및 검사 종양표지자로는 혈청 알파태아단백(alpha-fetoprotein, AFP), 간초음파 검사가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다. 의심스러울 경우 조영증강 CT나 조영증강 MRI를 시행하고 조직생검으로 확인한다. 그러나 간은 혈관이 많은 장기이기 때문에 확정된 경우 가능한 추가적인 조직생검을 피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치료 간암의 치료에는 간절제술, 간이식, 국소 치료술, 경동맥화학색전술, 방사선치료, 항암화학요법 등이 근치적, 완화적 목적에 따라 활용된다. 우리나라에서 각각의 치료법의 적용 빈도는 경동맥화학색전술(50%), 간절제술과 간이식(26.1%), 항암화학요법(13%), 국소 치료술(11.5%) 순이다.
경과/
합병증
한의학적 치료 수술후 기혈 손상 시, 색전술 및 항암화학요법을 하는 치료 전반에 걸쳐 한약치료를 병행할 경우 생존율을 증가시키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면역기능을 높이고 통증을 감소시키는 목적으로 침구치료를 활용한다.
예방/생활가이드 식이요법의 원칙으로는 간암 초기나 수술 전후에는 가급적 섬유질이 풍부하고 고단백, 고열량으로 정상인의 1.5배의 칼로리를 공급해야 하나 간기능이 저하되면 기름지고 고단백, 고열량 식이는 피하고 버섯, 녹색채소, 콩 등의 섭취를 늘리고 염분을 제한하여야 한다. 변비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는 음식은 피하고 딱딱한 음식과 견과류는 먹기 편하도록 조리한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