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서적

한의통합종양학
저자 : 대한암한의학회 교재편찬위원회 저
출판사 : 군자출판사
발간일 : 2013.07.30
암이 난치병으로 대두된 이래 서양에서는“Fighting against cancer”를 닉슨 대통령이 주창하였고 이후에 미국 National Cancer Institute 등 세계 암 관련 기관의 연구자들이 수많은 연구비를 투자하여 다수의 논문과 치료법을 개발하여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암은 여전히 난치병으로 분류되고 사망에이르는 대표질환이다.
동양의학에서 癌(암: carcinoma)이라는 의학용어는 없었지만 현대의 암과 유사한 병증인 적취(積聚), 종양(腫瘍), 반위(反胃), 징가(癥瘕)에 대해 수 천년 간 한방임상을 수행한 임상경험 문헌이 있고, 실제로 최근한약을 포함한 대체의학요법의 암예방치료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는 연구논문들이 세계적으로 다수 보고되고 있다. 특히 더욱 종양환자를 가장 효율적으로 치료하는 방안으로 현대의학적 진단검사, 방사선치료 / 항암화학요법와 더불어 한방변증치료는 종양환자의 생명연장과 삶의 질 향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증거자료들이 제시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경희대학교, 대전대학교를 비롯한 전국 한방병원에서 종양환자 치료에 대해 괄목할 성과를 얻고 있고, 경희대 한방병원장을 역임한 류기원 교수를 주축으로 1994년 설립된 대한암한의학회(구대한한방종양학회)를 중심으로 한방 종양치료의 기초 및 임상적 근거와 치료원칙을 제시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대한암한의학회 교재편찬위원회를 중심으로 각고의 노력을 거쳐 드디어『한의통합종양학』을 성공적으로 발간하게 되었다. 무엇보다도 윤성우 교수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원광대학교, 대전대학교, 대구대학교 및 동의대학교의 교수들이 집필에 참여하여 이룩한 한방종양진료의 지침서로서 한의학과 현대의학적 관점에서 종양의 발생, 기전 및 치료원칙 등에 관한 최신 지견을 제시함으로써, 한의과대학 학생들에게 한방종양 교재로서, 한의사들에게도 종양치료의 활성화를 시도하는 지침서로 큰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온라인서점>
반디앤루니스
http://www.bandinlunis.com/front/product/detailProduct.do?prodId=3658463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