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제목 손과 발이 꽁꽁꽁! 수족 냉증 한방 치료로 건강한 겨울나기

손과 발이 꽁꽁꽁! 수족 냉증 한방 치료로 건강한 겨울나기

냉증을 일으키는 다양한 원인

차다고 해서 다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니고 추위에 대한 반응이 민감하고 몸의 어느 부분이 유난히 차서 일상 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면 이상이 있다고 판단한다. 이 증상은 주로 여성에게 잘 나타나지만 남성에서도 발견되고, 전신적 증상보다는 국소적으로 특히 여성의 손발과 아랫배, 엉덩이, 무릎 등에 냉감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증상이 사지말단 즉 손발에 잘 나타나서 냉증을 주로 수족냉증이라 대표적으로 말한다. 심한 경우 의학적으로 레이노이드 증후군으로 진단되는 사례가 많다. 이러한 냉증의 원인을 살펴보면, 난소의 기능이 약해지거나 난소 호르몬의 분비가 나빠지면 자율신경의 기능이 악화돼 교감 신경 활동은 촉진되고 부교감 신경 활동은 억제되어 피부 혈관을 수축시키고 혈액량을 적게 하며 피부온도를 저하시키므로 냉증이 되는 것이다. 혈관 수축 외에도 심장 기능이 좋지 못할 때, 갑상선 기능이 저하되거나, 영양실조일 때, 골반 내에 염증이 있거나, 성호르몬이 부족하거나, 빈혈, 저혈압, 위하수 등이 있을 때도 냉증이 올 수 있다. 또한 냉증은 부적절한 생활습관이 불러올 수 있는데, 잦은 음주, 흡연, 과로, 편식, 다이어트, 과도한 스트레스, 신경과민도 원인이 될 수 있다. 이외에도 허약한 체질을 타고난 탓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것들이 서로 얽혀 악순환을 낳으며 발생하게 된다.

적외선 체열측정으로 냉증 진단

수족냉증은 소화기 기능이 약한 경우에 특히 많이 볼 수 있는데 한의학에서 비위(脾胃) 기능은 소화 흡수기능만이 아니라 이를 사지말단까지 전달해 주는 운송회사와 같은 역할을 한다고 본다. 즉 소화기의 기능이 여의치 못하면 사지 말단부로 영혈(營血)의 순환장애를 일으켜 손발이 싸늘해지는 것이다. 음식에 급체한 사람이나 차멀미하는 사람이 토하려고 할 때 손발이 싸늘해지는 것은 이와 같은 이유이다. 하복냉증이나 무릎의 냉증의 경우 비뇨생식기능인 신(腎)의 기운이 약해져서 잦은 소변, 생리 불순 등을 동반하기도 한다. 이러한 냉증의 진단은 한방에서는 체표의 온도를 색깔로 표시해 주는 적외선 체열측정을 통해 직접 확인 할 수 있다. 또한 맥전도, 수양명경경락기능검사, 가속도 맥파 등 검사를 통해 전신의 상태와 신진대사의 정도, 기혈의 순환상태 등을 파악하여 진단과 치료에 활용하고 있다.

한방에서의 냉증 치료

냉증 치료를 위해 가장 먼저 선택할 수 있는 치료법은 뜸(灸法)이다. 뜸은 우리 인체의 냉증을 치료하는데, 전신적인 냉증과 국소적 냉증에 모두 응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치료혈로는 중완, 기해, 관원, 중극, 삼음교 등이 대표적이며, 각 혈마다 3장 내지 5장씩 시행한다. 냉증에 사용되는 한약은 냉증을 생기게 한 여러 가지 원인과 그 증상의 차이에 따라 결정된다. 침 치료를 하는 것으로도 냉증으로 인해 생긴 온몸의 기혈순환장애를 좋게 해줄 수 있다. 광선요법도 활용되고 있는데 특수방사세라믹에서 방사되는 원적외선을 쬐어 인체의 신진대사와 면역체계를 정상화시켜주면 냉증이 감소되고 기혈순환도 좋아진다. 또한 복부냉증이나 생리불순,배변장애 등에 활용되는 안복행법, 사지말단의 기혈순환을 정상화시켜주는 기공도 도움이 된다.
평소 냉수마찰이나 꾸준한 운동, 저온에서 장시간 목욕, 냉온욕, 목욕물에 도n=center>


△수족냉증 환자의 경우 적외선 체열측정시 손과 발의 온도가 다른 부위에 비해 낮게 나타난다
냉증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요소
- 혈관 수축으로 인한 피부 온도 저하
- 심장 기능이 좋지 못할 때
- 갑상선 기능이 저하
- 영양실조
- 골반 내에 염증이 있을 때
- 성호르몬 부족
- 빈혈, 저혈압, 위하수 등이 있을 때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