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제목 체형교정과 매선요법을 이용한 부분비만 한방치료

체형교정과 매선요법을 이용한 부분비만 한방치료

날이 갈수록 비만이 사회적인 화두가 되고 있다. 이제는 비만 그 자체의 문제뿐만 아니라 비만에 의해 이차적으로 야기될 수 있는 각종 성인병의 위험과 정신적인 측면까지도 강조되고 있다. 특히 체중은 그대로인데 나이가 들면서 예쁘지 않게 느껴지는 몸매 때문에 고민하는 환자들이 점차 늘고 있다. 이는 비만치료와 체형교정이 병행되지 않았기 때문에 나타나는 문제들인데, 현대인의 경우 체형의 문제가 부분비만을 초래하는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체형의 문제가 부분비만을 초래, 비만치료에는 체형교정 병행해야 효과 상승

하루의 대부분을 책상에 앉아서 책을 보거나, 컴퓨터 작업을 하면서 보내면 등과 목이 구부정해지고, 허리가 앞으로 들어가면서 엉덩이가 뒤로 튀어나오는 잘못된 자세를 가지게 되는 경우가 많다. ‘구부정하다’라고 표현되는 이러한 자세는 복식 호흡을 방해해 유산소 대사 능력을 떨어뜨리고, 호흡 시 목과 어깨 긴장도를 높여 피로를 쉽게 유발한다. 또한 허리 척추가 앞으로 구부러지면서 척추에서 나오는 자율신경의 기능에 장애를 일으켜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며, 혈액 순환에도 영향을 미쳐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아 체내에 쌓인 노폐물 및 수분이 지방과 섞여서 만들어지는 ‘셀룰라이트’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기도 한다. 구부정한 자세가 만성적으로 계속되면 복근을 늘리게 되고, 늘어져서 처진 배 안으로 체지방이 쉽게 축적된다. ‘구부정한 자세’가 결국 가슴과 배가 쳐지는 볼품없는 몸매를 만드는데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지방이 축적되는 부위는 성별, 연령, 체질, 직업별로 다르게 나타나며, 이러한 부분적인 지방축적은 체중에 대한 몸의 무게중심을 변화시키고 이러한 변화는 자세에 반영이 된다. 특히 중심형 비만이 문제가 되는데 배가 많이 나온 사람의 경우 골반이 앞쪽으로 기울어지게 되며 일자목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증가된 체중으로 인해 관절이 지탱해야 할 무게 부하가 증가하여 관절 손상이 쉽게 발생하고, 이로 인해 동작 및 자세의 변화가 일어나게 된다. O자 다리라고 불리는 내반슬의 경우도 처진 엉덩이나 허벅지 안쪽의 지방 축적을 일으키게 되며, 골반 교정을 통하여 O자 다리를 치료 할 경우 별다른 비만 치료 없이도 처진 엉덩이가 올라가고 허벅지가 가늘어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웰니스센터의 부분비만과 체형교정 특화 치료 방법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웰니스센터 한방비만체형클리닉에서는 한방재활클리닉과의 협진으로 한방적인 치료방법을 사용하여 비만을 해소하고 올바른 체형을 되찾기 위해 이에 필요한 치료를 하고 있다. 기존 비만치료와는 여러 가지 차이점들이 있겠지만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단순하게 체중감량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닌, 건강과 함께 올바른 체형을 되찾는데 그 치료의 목표가 있다는 점이다. 즉, 올바른 체형을 회복하고 건강해지면 체중이 준다. 그런데 체중이 는다는 것은 우리 몸의 대사과정에 문제와 더불어 체형적인 문제가 동반된다고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다.
한약과 침 치료가 가장 기본적인 치료방법이 된다. 한약치료의 경우 각 개인의 체질과 몸 상태 그리고 비만의 원인을 분석하고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내어 체질을 개선시키며, 신체의 신진대사를 돕고 인체의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한다. 같은 비만 환자라고 해도 각자의 체질과 환경에 따라서 치료를고 정치료를 들 수 있는데, 체형치료는 추나와 운동치료가 가장 중심이 되어 일반적인 비만 치료와 병행하게 된다.
잘못된 자세와 체형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한 번의??을 시행한 후 개인의 상태에 맞는 체형 및 자세 교정을 위한 경근추나와 침치료, 그리고 환자 스스로 올바른 자세를 습득하고 관리할 수 있는 치료적 운동방법으로 개별적 코어운동을 시행하고 있다.

군살 없이 탄력 있는 몸매를 위한 바디슬림 매선요법 소개

일반적으로 부분비만이 잘 발생되는 부위는 팔뚝, 겨드랑이, 복부, 옆구리, 등, 엉덩이, 허벅지, 무릎내측, 종아리 등이다. 매선요법은 이처럼 순환이 원활하지 못하여 부분비만이 발생되는 부위에 인체에 무해한 약실을 주입하여 지속적인 자극을 통해 혈액과 림프순환을 개선시키는 방법이다. 전통적인 침 치료법을 응용한 것으로 일반 침을 놓는 혈자리 또는 특정한 부위에 녹는 약실을 피부의 진피층에 자입하여 오랜 시간 동안 유침으로 인한 자극효과를 가져 온다. 자입된 매선침 약실은 서서히 분해되어 녹으면서 인체 내 콜라겐이 자가증식 되어 늘어지고 처진살이 탄력 있게 변화되는데 도움을 준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