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 질환에 관한 궁금증을 상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의료진의 사정에 따라 답변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 답변이 완료되면, 고객님께서 가입하신 메일로 '답변완료 메일'이 발송됩니다.
작성자 성 * 호 이메일
등록일 11/11/28 처리현황 상담완료
2010년 11월 중순에 측두부에 종양이 있다는 소견(5~6cm)을 듣고 개두술 받고, 1월말 까지 방사선 치료33차례 받았습니다.
질환명은 역형성 상의세포종 (3등급) 이구요, 수술한 자리에 약간 방사선 괴사로 보이는 흔적이 보이나 괜찮을 것 같다고 해서 추적관리를 했습니다. 올 6월까지 추적 관리 한 결과는 좋았습니다. 정상적으로 생활했고, 나름 잘 지냈습니다. 그런데, 11월에 찍은 mri사진에는 전두엽에 새로 하얗게 병변이 새롭게 발견되었습니다.(2cm~2.5정도) mrs 검사 결과는 재발 쪽으로 보인다고 하지만 제가 특이 증상이 없어서 확실히 재발이라는 소견을 못내린다고 하시네요. 2개월 지켜보고 방사선 치료를 하던가 하자고 하셨는데, 한방쪽으로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지 궁금해서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아직 24살 밖에 안먹은 청년이라 이런 청천벽력같은 통보를 받으니 힘듭니다. 답변기다리겠습니다.
답변자 이상헌 교수 답변일 2011/11/29
진단 받은 질환의 예후로 볼 때 11월에 발견된 부위는 제 생각에는 임상적으로 전이 소견으로 보여지고 2개월 후에 검사하여 크기 변화를 관찰하여 방사선 치료를 계획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닐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말씀하신 특이증상이 없다는 것은 아직 종양크기가 작아서 증상이 발현되지 않았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희 센터내에서 뇌종양 환자분들의 치험례가 있으므로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으시길 권유드리고 센터내 김경석교수님이 담당하고 계십니다.

김경석 교수님과 상담을 통해 저희 치료의 장점과 단점 및 향후 치료에 대해서 의논해 보시길 바랍니다.

많이 힘드시겠지만 용기 내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