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 질환에 관한 궁금증을 상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의료진의 사정에 따라 답변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 답변이 완료되면, 고객님께서 가입하신 메일로 '답변완료 메일'이 발송됩니다.
작성자 정 * 주 이메일
등록일 14/07/17 처리현황 상담완료
고1 남자 현재는 자퇴상태입니다.

두 달 전부터 정신과 진료를 받고 있는데
종합심리검사 결과
여러해 동안 비언어적 학습장애 성향이 있던 것 같고
분노 우울 짜증이 매우 심한 상태라고 합니다.
학교에서도 친구들과 자연스레 어울리지 못했던 것 같고
선생님들에게나 부모에게 지적받는 일이 많았습니다.
그런 과정에서 우울, 분노, 짜증 자신감 상실 등 모든 게 악화된 상태로
지금은 아침부터 잠들때까지 컴퓨터 게임을 하거나 영상을 보고 있습니다.

자신의 감정을 잘 파악하지 못하고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기도 하며 자기조절능력은 초등학교 저학년 수준정도랍니다.

부모를 비롯한 주변에 대한 분노를 많이 쌓아놓고 있으나
소리지르고 화를 내거나 물건을 던지는 일들은 이성이 없는 행동이라고 생각한다고 합니다

모든 일을 귀찮아 하고
외출하거나 친구를 만나러 나가는 일도 없습니다.

1. 아이가 갖고 있는 커다란 분노를 표출하고 다스릴 수 있게 하여 정상적인 사회생활에 적응할 수 있어야 할 텐데 상담에 매우 소극적입니다. EBS 화를 내는 진짜 이유라는 프로그램에서 교수님께서 성인들에게 했던 것과 같은 치료 방법을 저의 아이도 받을 수 있을런지요

2. 더불어 비언어적 학습장애 성향에 대한 정확한 판단과 치료를 할 수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이제까지의 긴 시간동안 아이가 힘들어 했던 걸 제대로 몰랐던 게 너무 미안하고 마음이 아픕니다. 비언어적 학습장애가 있다하니 더욱 방향을 잡기가 어렵습니다. 어찌해야할지 도움 부탁드립니다





답변자 김종우 교수 답변일 2014/07/29
김종우 입니다.

고등학교 학생 또래의 아이에게 우울증은 여러 가지 문제를 동반하고 있기 때문에, 진단에 있어서도 획일적 진단이 어렵습니다.

우선 학생이 현재 다니고 있는 병원에서의 진료를 잘 할 수 있도록 많은 격려를 바랍니다. 학생 입장에서 자신을 이해해 줄 수 있는 곳, 혹은 선생님(의사 포함)을 만나는 것이 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합니다. 흔히 대화가 통하는 곳을 찾는 것입니다.

이렇게 기본적인 소통이 되어야 치료의 과정이 이뤄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때로는 병원 보다는 심리 상담 센터가 방문하기 쉬운 경우도 있습니다.

우선 가장 쉽게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전문가를 만날 수 있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꾸준하게 소통을 하도록 하십시요.
어느 한곳에서 소통이 잘 되고 나면, 자신이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 알고, 또 다른 치료를 시작할 있습니다.

아이가 한의학의 치료에 관심이 있고, 치료를 받고자 한다면 언제든지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여러 치료 가운데 환자에게 맞는 치료 방법을 찾아 볼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