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 질환에 관한 궁금증을 상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의료진의 사정에 따라 답변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 답변이 완료되면, 고객님께서 가입하신 메일로 '답변완료 메일'이 발송됩니다.
작성자 남 * 석 이메일
등록일 14/07/21 처리현황 상담완료
안녕하세요.

EBS 다큐프라임에서 교수님의 치료과정을 보고 질문 드립니다.

저희 부모님 두 분 모두 화병이 있으십니다. 연세가 아버님은 79세, 어머님은 74세 이십니다. 연세가 많으신 반면에 두 분 모두 어떻게 하면 화를 줄일 수 있고 마음을 편하게 가지고 생활을 할 수 있을지 방법을 찾고 계십니다. 물론 연세들이 있으셔서 그 동안의 습관을 바꾸시기는 힘들지만 바꾸고 싶어 하시는 마음은 간절합니다.

궁금한 점은...

1. 위 연세에도 변화에 대한 도전을 해 보실 수 있을지요?

2. 현재 두 분의 화는 서로 상대방 때문이라는 것에서 오는데 두 분 같이 상담을 받으시는게 좋을지 아니면 진료시간을 달리하여 상담을 받으시는게 좋을지요? 두 분 같이 상담이 가능하다면 같은 날 같은 시간에 예약을 하고, 아니면 두 분을 같은 날이지만 시간을 따로 예약해 드려야 할까해서 질문 드립니다.

3. 한분 당, 또는 두 분 함께 상담시 상담시간은 대략 몇 분 정도인지요? 질문 드리는 이유는 화병을 고치려면 선생님께서 환자에 대해 파악이 잘 되셔야 할 텐데, 일반 정신과들 처럼 형식적인 진단 후 약물처방을 내리는 방식의 진료인지 아니면 대화의 시간을 충분히 가지면서 상담이 이루어지는지 궁금합니다.

우선 이렇게 질문 드려 봅니다.

감사합니다.

답변자 김종우 교수 답변일 2014/07/29
김종우 입니다.

자녀분께서 부모님의 화병에 관심을 가져 주신 점 우선 감사드립니다.
화병 가운데 노년의 화병은 심리적 문제가 없어진 후에도 여전히 신체적인 증상이 많은 경우가 가장 많고, 또 문의하신 분처럼 상대방 때문에 화가 지속되고 있다고 호소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화병의 치료는 물론 나이를 따라 치료 여부가 결정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료는 필요합니다.
다만, 상담과 같은 심리적 개입이 어느 정도 가능할 것인지는 진료를 받아보아야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희 병원에 오시게 되면 기본 상담을 진행하고, 이후에 상담치료가 어느 정도 필요한지에 따라 치료 방향을 결정하게 됩니다. 기본 상담을 진행하면서 자신의 이야기를 충분히 할 시간을 드릴 수 있습니다.

상담 치료가 개입될 가능성이 높으면 별도의 시간을 가지고 상담을 진행합니다. 상담 치료가 크게 작용하지 않는 경우라고 하여도 환자분들의 이야기는 충분히 들어드릴 수 있습니다.

우선은 같이 방문하셔도 될 것입니다. (같은 날 30분 간격으로 예약을 하시면 됩니다.)기본 상담은 따로 따로 진행한 이후에 상황에 따라 같이 상담하거나. 때로는 각자 별도 상담이 진행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앞서 말씀드린데로, 노년의 화병의 경우, 증상 개선에 초점을 맞춰서 진행되는 경우가 사례적으로는 많습니다. 충분한 상담 이후 진료 방향을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진료실에서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