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 질환에 관한 궁금증을 상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의료진의 사정에 따라 답변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 답변이 완료되면, 고객님께서 가입하신 메일로 '답변완료 메일'이 발송됩니다.
작성자 송 * 석 이메일
등록일 15/01/01 처리현황 상담완료
교수님 안녕하세요. 새해 가정의 평안과 교수님의 건강을 기원합니다.

아버지께서 위암2기로 국립암센터에서 12월5일에 수술하시고 2기 악성종양으로 판명되어 30일부터 항암치료를 시작하셨습니다. 3주에 한번씩 링겔주사(옥살리플라틴)와 매일먹는약(젤로다정)을 투약하시는데요..(6개월동안 9회투여)
병원에서는 항암기간중 피부가 약해지니 화상위험으로 족욕도 하지말고 염증이 생길 수 있으니 침도 맞지 말라고 했다더군요..
약이 독해서 처음부터 힘들어 하십니다.

인터넷검색중에 한방으로 항암제'옥살리플라틴'의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다는 어느 블로그의 글을보고 그 블로거 분께 교수님을 추천받아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지금아버지는 옥살리플라틴의 전형적인 부작용인 손발의 긴장과 심한저림현상, 속 메스꺼움, 오한이 있다하시고 횟수를 거듭할수록 그 증세와 또다른 합병증이 올까 불안 합니다.
무사히 함암치료를 마칠 수 있을지..

교수님 부작용없는 항암치료가 가능할까요..?
답변자 윤성우 교수 답변일 2015/01/02
안녕하세요?
문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조기위암으로 수술후 보조적 항암치료를 하고계시네요.
수술후 잔존 암세포를 억제시켜서 재발을 방지하려는 치료계획입니다.

수술, 항암치료, 방사선치료는 양날의 검과 같아서 암을 없애기 위해서 시행을 해야 하지만 면역억제, 염증수치 증가 등으로 인하여 암의 재발이 촉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아버님의 위암재발의 확률을 낮추기 위해서는 항암치료의 부작용이 적고 면역저하없이 염증수치상승없이 시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양방교수님께서 말씀하신 것과는 달리 암환자에서 한방치료는 매우 안전합니다.
그리고 병행치료로 인해서 생존기간의 연장이나 부작용완화의 임상적 근거논문은 매우 많습니다.

조속히 한방치료를 병행하셔서 삶의질 향상, 암재발 억제와 같은 실질적인 혜택을 받도록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윤성우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