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 질환에 관한 궁금증을 상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의료진의 사정에 따라 답변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 답변이 완료되면, 고객님께서 가입하신 메일로 '답변완료 메일'이 발송됩니다.
작성자 오 * 진 이메일
등록일 15/01/07 처리현황 상담완료
저희 어머니께서 위 전절제 수술을 받으신지 현재 4년 8개월이 지났습니다.
지난 9월 초순경부터 음식을 잘 드시지 못해서 집에서 가까운 병원 부터 수술받으신 인하대병원을 거쳐 삼성서울병원까지 입원 검사를 하였습니다. 최종적으로 11월 25일 삼성서울병원에서 ct 및 pet-ct 검사를 하여 확인하였으나, 검사 소견상 특이 소견이 없다고 나왔지만, 교수님들의 소견 상 재발 확률이 높다고 하여, 개복 수술을 진행 한 후 수술 진행 여부를 결정하자고 하였습니다. 하여 개복하여 확인 한 결과 식도와 소장의 문합부위에서 상당히 재발이 되어 진행 중이고 간과 췌장 부위에서는 시작하였다는 소견이 나왔습니다. 6개월에서 1년 정도 사신다고 합니다...
식사가 힘드셔서 식도 부위에 스탠트 시술을 받으시고 소량의 음식물을 섭취하고 계시며, 약간의 거동은 가능하신 상태입니다. 또한 삼성서울병원 혈액종양내과로 내원하시며 경과를 지켜보고는 있지만, 환자의 현재 상태가 너무 기력이 없으셔서 항암을 진행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양방에서는 일반 음식물외에 다른 항암음식은 드시지 말라고 합니다.
한방으로 치료가 가능한지 여부와 가능하다면 먼저 보호자가 내원하여 교수님과 면담진료 후 진행 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참고로 저희는 충북 청주에 거주하고 있고, 제가 허리가 아파서 귀 병원 김기택 교수님께 진료 받은 적이 있어서, 귀 병원을 검색하였더니 교수님과 한방 암센터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바쁘신 줄 잘 알지만, 고견을 꼭 듣고 싶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자 윤성우 교수 답변일 2015/01/08
안녕하세요?

현재 어머님의 상태에서는 양방 항암치료와 한방치료의 병행이 기본적 치료계획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치료의 목적은 생존기간 연장 및 삶의 질 향상입니다.

항암치료는 암의 진행을 억제하고 단기간에 종양을 퇴축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기본적인 기력이 약해져있는 상태에서는 치료의 본연 목적인 생존기간 연장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기력이 좋아지고 전반적 컨디션이 회복된 다음에 항암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더욱 좋은 결과를 낳게 됩니다.

한방암센터 담당코디 (02-440-7271~2)로 전화하셔서 진료 예약 잡아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윤성우 배상